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주 1박 2일 여행코스 겨울 명소와 온천까지 완벽 정리

by ※※※① 2025. 3. 22.

 

 

 

 

 

충주로 여행 떠날 계획 세우셨나요?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매력적인 도시, 충주에서 알찬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주목!
겨울에도 즐길 거리 가득한 코스를 준비했어요.

 

 

 

 

바쁘신 분은 가장 아래 간단요약 보러가세요 !

아래 목차를 클릭하시면 해당 위치 바로 이동합니다

 

 

 

 

 

 

 

 

 

 

 

 

 

 

 

 

 

 

충주호와 활옥동굴 탐방

 

장소 특징 운영 시간 입장료
충주호 유람선, 겨울 풍경 상시 유람선 12,000원
활옥동굴 투명 카약, 조명 09:00-18:00 7,000원

 

충주호는 겨울에도 매력 넘쳐요. 남한강이 만들어낸 거대한 인공 호수로, 겨울엔 잔잔한 물결과 눈 덮인 산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죠. 유람선을 타면 약 1시간 동안 충주호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 따뜻한 차 한 잔 들고 창밖을 보면 힐링 제대로예요. 검색해보니 겨울철엔 유람선 이용객이 많아 미리 예약하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

 

활옥동굴은 충주 여행의 하이라이트예요. 원래 광산이었던 이곳은 이제 동굴 테마파크로 변신했어요. 내부 온도가 11-15도로 겨울에도 따뜻해서 쾌적하죠. 특히 투명 카약 체험이 인기 만점인데, 동굴 안 물 위를 노 저으며 조명을 감상하면 신비로운 기분이 든답니다. 아이들과 가도 재밌을 거예요!

 

사진 찍기 좋아요. 동굴 안엔 네온 조형물이 곳곳에 있어서 인생샷 남기기 딱 좋고, 충주호 주변도 겨울 하늘이랑 잘 어울려 카메라 들고 다니기 바빠요. 저녁엔 조명이 더 예뻐진다고 하니 시간 맞춰 가보는 것도 추천해요. 겨울이라 춥다고 걱정했는데 실내-실외 모두 즐길 수 있어서 좋았어요 :D.

 

가는 길 팁 알려드릴게요. 충주호에서 활옥동굴까지 차로 30분 정도 걸리니까 1박 2일 코스 첫날에 묶으면 딱이에요. 근처에 주차 공간 넉넉해서 편리하고, 동굴 입구에서 간단한 간식도 팔아서 배고프면 챙겨 먹기 좋아요. 겨울 여행이라 따뜻한 옷 챙기는 거 잊지 마세요!

 

 

 

 

 

 

 

 

중앙탑사적공원과 야경

 

장소 특징 추천 시간 입장료
중앙탑사적공원 칠층석탑, 무지개길 저녁 무료

 

중앙탑사적공원은 충주의 역사 중심이에요. 신라 때 세운 국보 제6호 칠층석탑이 자리 잡고 있어서 낮에도 멋지지만, 겨울 저녁엔 더 특별해요. 공원 주변으로 조성된 탄금호 무지개길이 알록달록한 불빛으로 빛나거든요. 겨울 밤에 따뜻한 옷 입고 산책하면 낭만 가득해요 :).

 

야경이 정말 예뻐요. 검색해보니 무지개길의 조명이 밤 10시까지 켜진다고 하더라고요. 달 모양 조형물도 있어서 사진 찍기 좋아요. 겨울이라 공기가 맑아서인지 불빛이 더 선명하게 보여서 감성 충전 제대로 했어요. 커플 여행으로도 추천!

 

근처에서 밥도 먹을 수 있어요. 공원 근처에 맛집이 많아서 저녁 먹고 야경 구경하기 딱 좋아요. 제가 간 곳은 한정식 집이었는데, 집밥 느낌이라 추운 겨울에 딱 맞는 따뜻한 식사였어요. 배부르게 먹고 산책하니 더 행복했어요 :D.

 

가는 법 간단해요. 충주 시내에서 차로 10분 거리라 접근성 좋고, 주차장도 넓어서 편했어요. 겨울엔 낮보다 밤이 더 매력적이니까 시간 맞춰서 가보세요. 무료라 부담 없어서 1박 2일 코스에 넣기 딱이죠!

 

 

 

 

 

 

 

 

수안보 온천으로 힐링

 

장소 특징 추천 숙소 비용
수안보 온천 따뜻한 온천욕 한화리조트 10만 원대

 

수안보 온천은 겨울 여행의 필수예요. 충주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는 이곳은 한국 최초의 자연 용출 온천이에요. 수온 53도의 따끈한 물에 몸 담그면 추운 날씨도 싹 잊혀요. 피로 풀고 싶을 때 딱이죠!

 

숙소 선택이 중요해요. 한화리조트 수안보 온천은 온천욕과 함께 편안한 숙박까지 해결해줘요. 가격은 1박에 10만 원대부터 시작하는데, 겨울 성수기엔 좀 더 비쌀 수 있어요. 검색해보니 미리 예약하면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

 

효과도 좋아요. 온천수가 피부 미용과 근육 이완에 도움 된다고 해요. 저는 온천욕 후에 피부가 부드러워진 느낌을 받았어요. 하루 여행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엔 이만한 곳이 없죠. 겨울이라 더 따뜻하게 느껴졌어요!

 

여행 꿀팁 드릴게요. 온천 근처에 맛집도 많아서 저녁엔 따뜻한 국밥이나 갈비찜 먹고 온천 즐기면 완벽해요. 수안보 온천 거리에서 간단히 산책도 가능하니까 1박 2일 힐링 코스로 추천드려요. 따뜻한 밤 보내고 싶다면 꼭 가보세요!

 

 

 

 

 

 

 

 

수주팔봉과 겨울 등산

 

장소 특징 소요 시간 난이도
수주팔봉 8개 봉우리, 출렁다리 2-3시간 중급

 

수주팔봉은 겨울 등산 명소예요. 달천변에 우뚝 선 8개 봉우리가 눈에 덮이면 장관이에요. 출렁다리에서 보는 전망도 멋져서 등산 좋아하는 분들께 딱이죠. 검색해보니 겨울엔 미끄러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코스가 알차요. 왕복 2-3시간 걸리는데, 중급 난이도라 약간 숨차긴 해도 정상에서 보는 풍경이 보상해줘요. 겨울이라 공기가 차갑고 맑아서 더 상쾌했어요. 사진 찍기 좋은 포인트도 많아서 카메라 꼭 챙겨가세요!

 

준비 잘해야 해요. 등산화랑 따뜻한 옷 필수고, 간단한 간식이나 물도 챙기면 좋아요. 출렁다리 건너는 재미도 쏠쏠해서 아이들이랑 가도 괜찮아요. 저는 겨울 햇살 받으며 걷는데 기분이 너무 좋았어요 :D.

 

가는 법 알려드릴게요. 충주 시내에서 차로 40분 정도 걸리고, 주차장도 마련돼 있어요. 근처에 작은 매점이 있어서 따뜻한 커피 한 잔 사서 몸 녹이기 딱 좋았어요. 1박 2일 코스에 넣으면 활동적인 하루 보내기 좋아요!

 

 

 

 

 

 

 

 

비내섬과 자연 속 산책

 

장소 특징 소요 시간 입장료
비내섬 갈대밭, 드라마 촬영지 1-2시간 무료

 

비내섬은 자연 속 힐링 장소예요. 충주호 한가운데 떠 있는 섬으로, 겨울엔 갈대밭이 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이 정말 예뻐요.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촬영지로 유명해져서 팬들도 많이 찾는다고 하더라고요.

 

산책하기 좋아요. 섬 둘레를 걷는 데 1-2시간이면 충분해요. 겨울엔 갈대가 황금빛으로 변해서 사진 찍기 딱 좋고, 조용한 분위기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줘요. 짧은 코스로 비내교 건너서 물억새군락지만 돌아봐도 괜찮아요!

 

느낌이 특별해요. 겨울 바람 맞으며 걷다 보면 드라마 속 주인공 된 기분이에요. 무료라 부담 없고, 근처 비내쉼터에서 간단히 쉬다가 가도 좋더라고요. 저는 갈대 소리 들으며 걷는데 너무 평화로웠어요 :).

 

가는 법 간단해요. 충주 시내에서 차로 30분 거리고, 주차 후 비내교로 바로 연결돼요. 겨울엔 따뜻한 차 한 잔 챙겨가면 산책 끝나고 마시기 좋아요. 1박 2일 코스 마지막에 넣으면 여유롭게 마무리하기 딱이에요!

 

 

 

 

 

 

 

 

마무리 간단요약

  • 충주호, 겨울에도 멋져. 유람선 타고 눈 덮인 풍경 보면 힐링돼요. 예약은 필수!
  • 활옥동굴, 색다른 재미. 투명 카약 타고 동굴 구경하면 신나요. 따뜻해서 좋아.
  • 중앙탑, 야경이 최고야. 무지개길 불빛 보면서 산책하면 낭만적이에요.
  • 수안보 온천, 피로 풀어. 따끈한 물에 몸 담그면 추위 싹 가셔요. 숙소 예약 챙겨!
  • 비내섬, 조용히 걷기 좋아. 갈대밭 사이로 산책하면 마음 편안해져요.

댓글